본문 바로가기

CSR Today

20대들이 뭉쳤다! 그룹사 대학생 봉사단 3인조!

학점, 취업, 스펙에 시달리는 대학생들. 하지만 누구보다 알찬 대학생활을 보내기 위해서 현대자동차그룹과 따뜻한 동행을 하는 대학생들이 있다. 나눔이라는 진정성을 바탕으로 아낌없이 땀을 흘리고 있는 대학생의 봉사활동 모습을 함께 하고자 한다. 대학생의 진심 어린 마음이 기아자동차 임직원에게도 전달이 되길 바란다.

 녹여라 너의 청춘을 불태워라 너의 열정을, 해피예스

지난 2009년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다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대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나눔 실천을 위해 출범한 해피예스! 벌써 8기째를 맞이하는 현대제철을 대표하는 대학생 봉사단이다. 해피예스는 말 그대로 '봉사는 나의 행복이며, 주변의 어려움을 돕는 데 주저 없이 예스로 달려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해마다 주제를 정해 봉사활동을 펼쳐온 해피예스는 올해는‘친환경 업사이클링’이라는 테마로 활동한다고. 

지난 3일, 해피예스 8기 봉사단이 출범했다. 봉사단 100명은 3일간 발대식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앞으로 6개월 동안 친환경 업사이클링을 실천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내년 1월까지, 총 네 차례에 걸쳐 국내 현대제철 사업장 지역에서 펼칠 그들의 봉사활동들이 기대된다.


 희망을 만들어요, 집수리 로드

매년 장마철만 되면 침수 피해를 입는 가정이 생기기 마련. 이런 이웃을 위해서 발벗고 나선 대학생 봉사단이 있다. 바로 현대건설 집수리로드 6기다. 이들은 현대건설 임직원과 대학생들이 15일간 전국을 돌며 수해 취약 저소득층 가구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집수리 로드는 현대건설 국내 현장과 연계해 수해에 취약한 산간지역 독거노인 가정을 돕는 대표적인 현장 참여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충남 보령-태안 1공구 ▶주암댐 도수터널 ▶창원-감계 힐스테이트 4차 ▶강원 삼척 그린파워 부대설비 현장 등 제천•순천•창원•삼척 4개 지역에서 현장 직원 50명과 대학생 자원봉사자 101명이 참여했다. 총 195가구의 도배 및 장판 교체, 천장 보수, 생필품 지원, 이불 및 옷 세탁, 영정사진 촬영, 벽화 그리기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전국 산간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손길을 전하고 현대건설만이 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해피하면 무브해야지! 해피무브

명실상부한 현대자동차그룹 대표 대학생 사회공헌활동 해피무브! 모집기간이 되면 온라인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도 등장할 정도로 대학생에게 인기가 높다. ‘해피무브’는 청년 인재 육성, 국가 이미지 제고 등 사회적 책임 완수를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이 2008년에 창단한 국내 최대의 대학생 해외 봉사단으로, 도움이 필요한 해외 지역에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각 500명 규모의 봉사단원을 파견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이번 17기 봉사단원 510명은 7월부터 8월까지 약 2주간 인도네시아, 인도, 중국 3개 국가, 총 6개 지역으로 파견됐다. 세계 문화유산 보전과 건축 및 교육봉사, 환경보전 등의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을 돕고 현지 주민과의 문화교류를 갖는 등 의미 있는 여름방학을 보내고 돌아왔다. 이 중 110명의 해외인턴십 전형 합격자들은 해외 법인의 인턴으로도 활동하게 된다.

2008년부터 현재까지 9년간 총 8천여 명을 해외로 파견한 국내 최대 규모의 대학생 해외봉사단해피무브, 향후에도 현대자동차그룹은 청년 인재 양성을 위해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 봉사단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에 있다.